top of page
작성자 사진멕시코 한인신문

차풀테펙으로 확장되는 멕시코시티의 케이블카 시스템


2023년 12월 개통 예정인 멕시 코시티 케이블버스(Cablebus) 시 스템의 3호선은 수도의 상징인 차 풀테펙 숲의 네 구역을 모두 연결 하여 세계에서 가장 큰 공공 공원 중 하나로 탈바꿈시키게 될 전망 이다.

2023년 12월 개통 예정인 멕시 코시티 케이블버스(Cablebus) 시 스템의 3호선은 수도의 상징인 차 풀테펙 숲의 네 구역을 모두 연결 하여 세계에서 가장 큰 공공 공원 중 하나로 탈바꿈시키게 될 전망 이다.3호선 공사는 이미 지난 11월에 시작되었는데 Cablebus의 1호선을 건설한 회사인 Doppelmayr가 프로젝트 입찰을 따냈다.완 료 되 면 케 이 블 카 노 선 은 S a n t a F e 지역에서 M i g u e lHidalgo 지역에 있는 Los Pinos Cultural Center까지 운행될 예정이다. 요금은 7페소로 책정됐다.


계획된 케이블카 노선은 "채플테 펙-자연과 문화" 프로젝트의 일 부이며, 이 프로젝트의 목적은 숲 의 4개 구역을 구성하는 약 800헥 타르를 연결하여 세계에서 가장 큰 문화 휴양과 사회 통합을 위한 공간 중 하나로 바꾸는 것이다.케이블카 시스템의 3호선은 차 쁠떼펙 공원의 4개 구간을 모두 연결하는데 완공될 경우 이 구간 소요시간은 20분 정도다.이번에 추진되는 케이블버스는 관광객 유치는 물론, 산타페 지역 의 주민들에게 더 나은 이동성을 제공 하는데 목적을 두고 있다. 노선은 6개역을 따라 총 5.42km 에 걸쳐 180개 케이블버스로 매 일 3만6000명의 승객을 수송할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. 1대당 탑 승인원은 10명으로 제한된다. Papalote Museo del Nino(어린 이 연 박물관), Carcamo de Dolores(차풀테펙 공원의 수력 구 조 물 ) 및 새 로 운 C i n e t e c a Nacional과 같은 문화적 랜드마 크를 모두 통과하게 된다. 이외에도 도시 문화 공원, 국립 예술의 전당, 전 화약 공장 및 문 화 환경 센터도 이번 운행라인에 모두 포함되어 있다.


사업의 주체인 멕시코시티 정부 는 이번 사업을 두고 관광객 유치 에 목적을 둔 것이 아니냐는 일부 의 지 적 에 대 해 시 티 시장 Claudia Sheinbaum은“우리의 주요 목표는 지역주민들의 이동 성이며 관광객은 두번째 목적” 이라고 말했다.한편, Cablebus 시스템의 1호선 과 2호선은 외곽 지역과 도시의 주요 부분을 연결하기 위해 도입 되었으며 현재 낙후된 지역민들 에게는 좋은 평가를 받고 있다. 이번 세 번째 노선은 교통 연결 성이 거의 없는 Santa Fe 지역에 서 시티 중심지로 이동성에 큰 도 움을 줄 것으로 예상되는데 산타 페 지역은 고층 빌딩이 들어서는 등 부유한 신도시 지역도 있지만 의외로 낙후된 지역으로 알려져 있다.도시계획 전문가들은 3호선이 개통되면 케이블 라인에 대한 수 요가 높을 것으로 예상하고 있는 데 한편에서는 이 프로젝트로 인 한 환경가치지역(AVA)으로 인정 받는 차풀테펙 공원이 훼손될 가 능성에 우려를 나타내기도 한다.특히, 1호선과 2호선이 식물과 나무가 거의 없는 완전히 도시화 된 지역에 만들어졌지만 이번 3호 선은 Chapultepec 공원의 숲을 지나는 만큼 환경훼손을 크게 염 려하고 있지만 시티정부는 모든 환경영향평가를 받은 만큼 생태 계 변화는 없을 것이라고 우려를 불식시켰다.

bottom of page